2023/04 6

세상살이는 모두 '비교급'이다.

* * * 한 번은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한 번 쯤 다시 태어나지 못하면 인간은 평생 '우물 안 개구리' 다. 세상이 넗고 크단 것을 모르고 (알량한) 자기생각, 자기능력만 생각하고 세상(사람들)을 대하는 것입니다. 내 주변의 누구, 그가 훌륭한 사람인지 알아보지를 못합니다. 된통 당하고 나서야 어슴프레 알게 됩니다. 세상은 내 생각보다 더 넓고 크고, 사람들은 나보다 훨~씬 더 능력있고 똑똑한 사람이 많이 있는가 보다... 여자들도 마찬가지인데, 흔히 '고부간의 갈등'을 보자면, 시어머니는 며느리가 어린애처럼 생각되기도 하거니와, 자기 살던 방식과 다르다, 이 다른 것을 자기 틀에서 벗어났다고 왜 그러냐며 억지로 끼워 맞추려 한다...이게 '우물 안 개구리'인 것입니다. 남자들은 직장/조직생활을 통해..

직지(直指)란 무엇인가?

현재 프랑스 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는 우리 조상님의 위대한 발명품으로서, 인류 최초인 금속활자로 인쇄를 했다고 하는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중에서, '직지'의 뜻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이는, 인류의 문명을 한 단계 도약(quantum jump)시킨 최초의 금속활자 인쇄물이란 점과 함께, 그 내용이 또한 그러하다는 점에서, 명실상부한 가치를 지닌 이슈(issue)인 것입니다. '직지(直指)'는 곧게 편 손가락 이란 뜻이니, 도대체 그 곧은 손가락으로 어디를, 무엇을 가르킨다는 말인가? 다름아닌 '내 마음자리(=심체 心體)'로다, 말은 간단하나, 함의(含意)는 막중, 심오하며 백과사전의 분량으로도 족탈불급(足脫不及)입니다. 교외별전(敎外別傳)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 見性成佛) 이란 말이 있습니다..

기본 2023.04.16

테니스 포핸드 전진 스트로크(t/spn)

톱스핀에서의 주의점 3가지 스텝 ③ ④를 연습할 때 주의점은 세 가지. 특히 스윙 초기에서 면을 아래로 엎는 것은 안정된 톱스핀을 치기 위해 절대로 빠뜨릴 수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염두에 둔다. 1. 테이크백에서는 면을 엎는다 2. 신체를 앞으로 향하게 하여 타점을 앞에서 잡는다 3. 팔로우드루는 면을 위로 향하여 간다.

SOD를 알면 의통(醫通)의 길이 보인다

슈퍼푸드 이야기] 활성산소 제압하는 슈퍼항산화 효소 SOD 효능 어떻기에?2021년 11월호 88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질병의 90%는 활성산소 때문이다.” 1991년 존스홉킨스 의대 논문에서 밝힌 내용이다. 활성산소는 암, 고혈압, 파킨슨병, 치매, 류머티즘 관절염, 신장염, 백내장, 녹내장, 자가면역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알레르기 천식, 피부노화, 위염, 위궤양 같은 다양한 질병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과다 활성산소는 뇌신경은 물론 관절의 노화, 피부 노화도 촉진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슈퍼항산화 효소(SOD외)가 활성산소를 제압한다는 것이다.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슈퍼 항산화 효소인 SOD, 카탈라아제(CAT), 글..

참고자료: 동방결절(SA Node)

Sinus Bradicardia(동성서맥)은 부정맥의 진단명칭으로서, (우심방) 동방결절(SA node)에서 심장박동 신호가 정상보다 느리게 (분당 60회 이하) 나온다 라는 뜻이다. 아래 참고자료는 '동방결절'에서 시작한 전기신호(電氣, pulse)가 심장근육에서 복잡하게 전개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동방결절 뜻 해설 정상적인 심장박동을 지배하는 신경구조. 상대정맥(우대정맥, superior vena cava)이 오른심방(우심방, right atrium)으로 연결되는 입구의 정맥굴(정맥동, sinus venosus)에 존재한다. 1~3 cm 길이의 길쭉한 모양이며 결합조직으로 그물망 구조를 이루고 있다. 자연적인 심박조율기(pace maker)이므로 심근경색으로 인해 혈액공급이 차단되면 굴심방결절의 세포..

카테고리 없음 2023.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