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3

혈액형 소고(O형)

*  *  *몇 가지 성격적 특성을 말하려고 하는데, 주변 사람들을 대입하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또는 다른 혈액형들도 다 들 특질을 갖지만 여기서는 O형이 대상입니다. 혈액형별 성격이란 게 과연 있는 것이냐 그게 맞느냐 하는 논란에 관해서는 저 나름대로의 해석을 갖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저의 손주(누구나 A형이라 생각했던) 애가 검사 결과 O형으로 판명되어서 집안사람들을 놀라게 한 적이 있습니다. 아버지 O형과 엄마 A형 사이에서 (AO로) 태어난 애가 A형 특질을 보였던 것입니다. 이 경우만을 보면 더 이상 혈액형별 성격특성은 근거 없는 얘기가 돼야 마땅하겠으나 그게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습니다.​​'피는 못 속인다'라는 우리 속담에서 보듯이, 손주가 부모한테는 없는, 가령 B형 특징..

기본 2024.04.20

윤 정권이 겪은 총선참패의 원인

* * * 결국, 공정과 상식, 원칙과 정의... 가 시대정신은 아니었다! 그것이 지켜야 할 가치인 것은 틀림이 없으나, 지금 우리 사회는 사람들이 너무 살기 힘들어하고 있다. 사람들은 행위 결과보다는 상황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술주정을 하고, 생떼를 쓰거나 행패 부리고, 음주운전하고, 상스러운 욕질을 하고, 마약을 하고, 심지어 범죄를 교사하고, 검사를 사칭하고, 온갖 범법행위를 했다 하더라도, 그 모든 일탈행위를 처벌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그것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의 관점이었던 것이다, ​노래 가사에서처럼 '누구라도 그러하듯이 ♪~' 동병상련이고 위로, 공감이 작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가 사회의 질서와 규범, 윤리와 도덕, 법치주의의 엄격함 등은 한 발 물러..

카테고리 없음 2024.04.16

단절의 시대

* * * a. 찢어진 청바지(destroyed jean)를 입든 말든 b. 못생긴 인형을 좋아하거나 c. 파충류 애완동물을 키우든 말든 d. 개를 키우면서 사람보다 더 끔찍이 여기건 말건... 과거엔 지탄받을만한 일들이 모두 유행처럼 자리를 잡고 있다. 여기에 왜?를 묻고 대답하는 것은 사회 연구가들의 몫이라 할 만큼 어려운 일이다. ​새로운 사회현상인데 과거엔 억제되었던 취향과 개성들이 자유 바람(내 돈 내산, 개인 존중)을 타고 드러난 현상이다. 동성애뿐 아니라 정치적 견해를 비롯하여 온갖 것들이 모조리 커밍아웃(coming out) 하는 것이 시대정신이로다. 태극기 부대, 미국의 트럼프 현상, 대한민국의 이재명 현상 등이 다 마찬가지다. '내가 좋다'라는데 무슨 할 말이 있으랴. 사회가치관의 큰 ..

카테고리 없음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