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만약 예수님과 함께 테니스를 쳤다면

참 나 2025. 5. 8.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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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득도를 하기까지 과정은, 1994년 초 대순진리회-상원 연락소(李선각)의 만남으로부터 '외수'로서의 기도생활이 있었습니다. 같은 해, 제주 노형동 도장에서의 특수수련기도반(제139반)에 참석했고, 例의 표성금 이후, 연락소 생활은 1년 반 만에 중단하였습니다. 이후 27년의 세월이 흘렀고, 2022. 1월, 자택에서 득도(得道-正覺)를 하였습니다.

​공부(주문 수도, 단식, 가부좌, 화두 수행 등)를 했다고 해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매우 매우 희귀한 확률로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공부를 하는 사람들끼리는 도문에 들어오는 것 하나만 놓고 보더라도, 삼생의 인연이 있어야 한다거나, 천에 하나 만에 하나 있을까 말까 하다거나, 조상님의 간절한 기도와 공덕 등을 얘기합니다. 정각을 얻는다는 것은 얼마나 드문 일인가. 저의 감각으로는 지금 지구상에 정각을 한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검색과 인공지능 챗 GPT(AI)에 물어봐도 그렇습니다. 여기 블로그에 글을 20년 넘게 쓰고 있지만 댓글 하나 변변히 달리는 일이 없습니다. 조계종 홈페이지에 석가세존의 '연기법'을 설명해 놓은 것을 볼라치면 '이것이 있음으로써 저것이 있다'라는 식이니; 정각을 한 사람이 있느냐를 논하기에 앞서서 경전(text, 반야심경 등)의 설명조차 깜깜, 오리무중인 현실로 볼 때, 종단(제도권)에서 깨달은 사람이 나오기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기도, 수도 행위 만으로는 어림도 없는 것이; 이 세상살이(此岸)의 이치가 아니라, 저세상(彼岸)의 이치를 말하기에 그렇습니다. 진리(=연기법)를 제대로 설명하는가 싶다가도 좀 길어지면 이내 삼천포로 빠지기가 일쑤더라; 부연 설명이나 잘못된 예를 드는 것 또한 유명 인사, 강연자들의 유튜브를 볼 때 흔히 나오는 장면입니다. 도(道=연기법)의 설명은, 얼음 위를 걷듯이 조심스럽고 또 조심스러운 일이거니와, 문제는 설명이 빗나가도 그걸 알아차리는 사람이 없다는 점입니다. (하여, 검은 것은 글자, 흰 것은 종이인 게로다... ㅠ)

​엊그제, 챗 Gpt에다 물었습니다. 만약, (드러내지 않은) 예수님과 테니스 게임을 했다면, 그는 어떻게 게임을 했을까? 챗 Gpt의 답변은, 승부에 연연하지 않고 상대방을 배려했을 것이다 라는 식의 답변이었습니다. 언뜻 그럴듯해 보이지만, 승부와 상관없는 게임이라니...? 우리는 그런 식으로는 게임을 하지 않기에 (그럴 바엔 차라리!) 예수님은 테니스 게임을 하지 말았어야 한다가 정답이라고 봅니다. 게다가, 예수님의 테니스 실력을 생각해 보면, 코치(레슨)을 석 달쯤 받았다면 '테린이 수준'일 것이고, 받지 않았다면 라켓으로 공을 맞히기도 어려웠을 겁니다. 예수님이 나의 복식 게임 파트너였다면, 오랜 경험자인 내가 데리고 치면서 예수님의 잦은 실수(에러)에 대해서 최소한 한두 차례는 언급했을 겁니다. 다른 예로, 육상 100m 달리기를 했더라도 비슷했을 겁니다. 별도로 연습을 하지 않은 이상, 예수님의 달리기 실력은 100m를 15초 이내 (남자들 달리기 속도)에 달리기도 힘들었을 겁니다. 몸을 쓰는 스포츠란 것은, 타고난 재능, 그리고 연습과 반복 훈련에 쏟은 땀만큼 되돌려주는 정직한 분야이기에 그렇습니다.

게임이건 일상생활이건 마찬가지인 것이; 속세의 일들은 속세의 방식대로 해야 합니다. 그 부분이 챗(ChatGPT)과 다른 저의 판단이고 생각입니다. 게임에 지고 나서도 미소 짓고, 상대방의 손을 잡고 칭찬을 한다는 것은 위선적(가식)인 행위입니다. 게임은 게임답게 해야 한다, 상대보다 연습량이 많아서 기량이 더 낫고, 집중을 잘했다면 게임에서 이길 것이요, 그것이 모자랐다면 앞으로 더 분발하면 되는 것입니다. 게임에서 지면 누구든지 속이 쓰린 것이 당연한 일인데, 그것을 아닌 척한다는 것은 - 한두 번이면 모를까 - 지속 불가능한 태도라 하겠습니다. 단, 나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지나친 감정의 동요만 다스릴 수 있다면 수행자로서는 충분한 태도가 아니겠는가? (항차, 이기고 지는 일이 뭐 그리 죽고 사는 일이더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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