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게, 정직하게, 바르게 살라, 또는 차카게 살자(?)"
'무소유'의 삶...이런 말들이 자칫 '허구'란 것을 알고 있나요?
이것이 있어 저것이 있은 즉, 이것이 없어지면 저것도 없어진다,
이는 불가에서 말하는 연기(緣起)의 뜻입니다.
"법을 따르되 나중에는 법 조차도 차 버려라! 나아가 차 버린다는 생각조차 차 버려라!!"
(에고, 어렵다...!)
'무소유' 를 주장하는 老수행자 스님, 사람들이 자꾸 찾아오니까 피해 다니느라 바쁩니다.
찾아와서 돈, 명예...를 자꾸 바칠려고 하는데, 그게 싫다며 털어내느라 번거롭습니다.
'무소유'를 주장하면서 겪게 되는 실제 모습일겁니다. 왜?
본인 스스로 웅덩이를 깊게 파 놓고는 거기에 물이 자꾸 고인다고 불평하는 모습과도 같다...?
a. 무소유 ... 아무 것도 소유한 것이 없다 (무욕,無慾)
b. 삭발... 머리통에 털 하나도 보이는 것이 없다
c. 청소... 주변이 깨끗, 깔끔하니 잘 정돈되어 있다,
더럽다고 털어내는 모습이 위 a., b., c가 다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지만 유감스럽게도 이들은 '끝없이 생겨나는 것'들입니다.
'무소유' 란 것을 한 번 실천할 적마다 '소유하는 행위는 더럽다'...를 한 번 떠 올리게 됩니다.
그때마다 불쾌해 집니다. 저 더러운 것들, 옛날에 내가 고생고생 하며 죄다 갖다 버린 것들인데
자꾸 또 나타나서 나를 괴롭히는 구나...ㅠ
'무소유'를 실천한다는 삶...이란 것은, 기실 '소유'를 배척,증오하고 '발길질'을 해 대는 모습입니다.
'무소유'를 함으로써 얻는 보상이 무엇일까요? 자기만족, 자부심, 아상/我相...'나' 만 옳다...그런거
아닐까요? 그런 프레임으로 보면 남들은 다 '나쁜 놈' ...?
이리되면, 재물과 명예의 소유보다 오히려 더 고약한 '자만심, 증오심의 所有者'가 되는 것입니다.
빗자루 두 개를 서로 기대어 세워 놨을 때, 한 쪽을 치우면 다른 한 쪽도 쓰러지니라, 그러니 둘 중
어느 하나(무소유)가 계속 서 있을려면 다른 하나 (소유행위에 대한 증오심)가 늘 따라 있어야만 합니다.
진짜 '무소유'라면 차라리 세상과 완전히 단절하고, 깊은 산 속의 한 그루 나무가 되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사람이 사람된 본성(선과 악)으로 부대끼며 살아가는 것이 자연스런 모습입니다.
설사 삐죽삐죽 드러나는 '죄'는 탓할지언정, 속세의 사람을 탓하리오?
오는 것 거절치 말고, 가는 것 붙잡지 말며, 있을 때 (여유를 만들어) 나눔을 생각하면 좋겠지요.
- 어제 삭발했는데 머리카락이 오늘 또 자랐다고 해서 그걸 나무랄 수 있나요?
- 어제 청소를 했는데 오늘 또 더러워졌다고 해서 먼지를 타박 하시겠습니까?
- '깨끗하고 바른 마음'을 애써 만들어 놨는데 이걸 더럽히는 사람이 나타났다고 그를 미워하겠습니까?
욕심이고 다 허튼수작이지요. 한 번 해봤으면 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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