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삶 & 테니스

위장관에서 흡수한 영양분은 '간문맥'으로

참 나 2011. 9. 6. 10:51

간의 내부 구조





Portal Triad

                         
간 해독체계(1)



Phase I = P450 효소계 - 지용성 독소 물질을 수용성화한다
Phase II = 포합 효소계 (Conjugation system) - 독소 물질을 포합하는 실질 해독 과정



독소 물질의 유형

1) 외인성 독소 물질 ? 화학 첨가물, 환경 호르몬, 잔류 농약 성분, 중금속류
2) 내인성 독소 물질 ? 각종 호르몬(에스트로젠 등 스테로이드 호르몬) 대사 물질, 대사 과정 중 노폐물, 불완전 연소물, 장관 내 균종의 분해과정 중 생성되는 독소, 프리 라디칼 등



Phase II: 포합 효소계

1) 전체 독성물질의 80% 가량이 글루쿠론산에 의한 glucuronidation 과정에 의해 포합되어 처리된다
2) 만일 SOD에 의해 생성된 H2O2가 다음 단계(Glutathione peroxidase, Transferase)에서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못하면 H2O2는 CH, 지방산과 결합하여 fatty acid peroxidase나 CH-peroxide(Lipid peroxide)를 생성하여 세포막에 반응할 때 치명적인 hydroxyl radical(반응성이 매우 큰 악성 프리라디칼)을 생성하고 연쇄반응을 일으켜 지질 과산화 반응을 유발한다
만일 Phase I, II 해독 효소 체계에서 독소의 정상적인 포합,처리가 불가능하면 간장에서 과다한 독소를 담즙으로 배출시켜 독소가 섞인 toxic bile이 담관을 통해 빠져 나가

가) 식도, 위, 십이지장 등 상부 소화관 전체를 자극 및 이상 경련 초래한다. 경련(spasm), 트림(belching), 오심(nausea), 구토(vomiting) 그리고 경련에 의한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 초래할 수 있다.

나) 십이지장 점막벽 자극에 의한 손상으로 소화기 궤양 유발

다) 담즙 고유의 지방 소화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고 이상 발효가 증가한다


간문맥(Portal vein) 체계

문맥혈은

1) 장에서 60%
2) 위에서 20%
3) 췌장에서 10%
4) 비장에서 10%로 구성된다


 A = 폐동맥(Pulmonary Artery)
 B = 대정맥(Vena Cava)
 C = 간문맥(Hepatic Portal Vein)
 D = 신동맥(Renal Artery)
 E = 폐정맥(Pulmonary Vein)
 F = 대동맥(Aorta)
 G = 간동맥(Hepatic Artery)
 H = 장골 동맥(Illiac Artery)

간문맥혈은 동굴형태의 혈관(동양혈관 : sinusoid)을 통해 간 소엽으로 진입하여 간동맥의 산소 함유 피와 혼합된다.

만일 독성물질, 부패한 지방, 과산화물이 간 해독체계 능력을 초과하면 간 출입 밸브가 다동으로 폐쇄된다.

Inlet 밸브(문맥 밸브)는 간 소엽 입구(문맥혈 입구)에서 문맥혈의 유입을 조절하고
Outlet 밸브(동양강 밸브)는 간 소엽 출구(정맥혈 출구)에서 정맥혈 유출을 조절한다.

이와 같은 밸브 체계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조건(4)은

1) 간장 내 독소 처리 능력(속도)에 비해 독소물질 유입이 너무 많을 때
2) 해독체계가 선천적으로 약할 때
3) 해독 과정에 필요한 각종 필수 영양소 공급이 부족할 때(영양 불균형)
4) Phase 2의 포합 효소계의 처리 과정 속도에 비해 Phase 1-P450 효소계 처리 속도가 너무 빠를 때다.

이와 같은 경우가 발생하면 상황에 따라 유입 밸브나 유출 밸브가 일시적으로 닫힐 수 있다.
술, 담배, 고 혈당지수 음식을 섭취하면 만성적으로 포합 효소계가 느려진다. 포합 효소계가 녹아웃 되기 쉬운 조건은 고혈당이다. 반면에 Grape seed extract 및 녹차 추출물, I-3-C, 설포라페인, 글루타치온 등은 해독 및 항산화 효소 체계를 활성화하고 자극한다.


유입 밸브 폐쇄

- 간장 내로 유입되는 독소 처리 능력이 저하되거나 문맥혈을 통해 유입되는 독소 부담이 많을 때->모든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유입 밸브가 닫힐 수 있다. 이때의 증상은 배에 더부룩한 느낌(bloating)이다.

- 문맥계로 유입되는 독소가 지속적으로 과다할 때는 해독체계에 부담을 주어 유입 밸브가 계속 닫혀있고 ‘배 더부룩함” 증상이 더 심해지고 문맥 유입경로에 back pressure가 발생하여 소화관 및 장관, 직장 점막벽에 자극 및 울혈성 손상을 주어 문맥혈로 정상 유입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장내 독성 물질 과 장내 유해 세균총이 증식하여 장 손상이 가중된다. 이런 상태에서 IBS(자극성 장 증후군), 장누수 증후군, 대장염, 항문 소양증, 직장 항문염, 십이지장 염, 치질, 게실증, 크론병등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
특히 문맥혈류 정체에 의한 울혈성 장애는 결장과 직장 점막 혈류로 치질이 발병하거나 악화될 수 있다.

- 비장 및 췌장에 미치는 back pressure 손상으로 비장이 비대될 수 있다

유출 밸브 폐쇄

-간장 해족 체계의 지속적 과부하 때문에 중화되지 않는 독소물질이 간장내에 계속 증가하면 유출밸브가 고장 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담석증 유발

- 정맥혈로 빠져 나가야 할 각종 독성 물질(peroxides등) 및 에폭시(epoxides), 각종 효소 및 단백질 입자들이 담도계로 유입(역류)외어 담즙이 더욱 농축된다. 담즙에 섞인 여러 가지 독성 용질 때문에 담즙이 농축되기 때문이다. 이는 콜레스테롤 결정이나 calcium bilirubinate, 단백질 입자 등과 함께 침전물을 형성하여 담석 초기 형성 단계의 결정적 원인이 될 수 있다. 유출 밸브가 열리지 않고 계속 닫혀 있으면 담즙의 슬러지들의 결정화가 계속되어 담석을 형성한다.

간 종대(hepatomegaly)

-정맥 통로로 빠져 나가지 못한 방대한 정체 체액 때문에 간 부종이 발생한다. 비대된 간이 하대정맥을 누르면 하지 정맥류, 하지 부종, 비뇨 생식기계 울혈 및 염증 초래, 자궁 벽 충혈 증상, 자궁 근종, 불임증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신장 혈류 정체로 사구체 혈관계 손상 때문에 신기능 이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중증의 신장 질환 치료 중에는 반드시 체내 독소 정화 요법을 함께 병행해야 한다.




딧세강(Space of Disse) = Perisinusoidal space


간세포와 동굴형태의 혈관(동양강) 사이에 존재하며 혈장을 함유한다. 간세포의 미세 융모가 이 공간으로 뻗어 있어 동굴 형태의 혈관에서 유래한 단백질 및 기타 혈장 성분이 들어 있어 간세포가 이 성분을 흡수한다. 이 공간은 간질환 시 폐쇄되어 간세포의 영양소 및 폐기물(빌리루빈등) 흡수를 방해한다. 딧세강은 이토세포를 함유하여 지방이나 지용성 비타민(A)을 저장한다. 과다한 지용성 비타민 흡수하면 병적으로 Ito cell이 커져 콜라젠을 형성하여 섬유화 및 간경화를 유발한다.



면역계 손상


동굴형태 혈관(동양강)의 역압(back pressure)이 증가하면 간세포 사이의 간격을 열어 딧세강(space of Disse)으로 통한다. 간에 있는 수백만 개의 딧세강은 임파계와 직접 연결되어 간의 과다한 액체를 순환 혈류로 되돌린다. 배출 밸브가 닫히면 더 많은 간의 액체를 임파액으로 배출시킨다.

문맥계에서 소화된 음식 입자, 독성 과산화물, 간 효소에 의해 만들어진 에폭시드, 혈장 단백질, 신경전달물질, 간동맥을 통해 들어온 호르몬들이 딧세강으로 쏟아져 임파계로 들어간다. 임파액 내에 이들 찌꺼기가 극적으로 증가하면 일련의 면역계에 과부하가 걸려 혼란이 초래됨으로써 감기에서 암, 알레르기,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다.

즉 임파계에서 쏟아져 들어온 수많은 독성물질, 단백질 입자, 과 산화물 등으로 임파 면역계는 극도의 긴장 상태에 돌입하여 각종 면역 세포들이 비정상적 면역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임파계는 간에서 50%, 장에서 25%, 기타 신체 타 부위에서 25%의 부하를 받는다. 임파계에서 슬러지 처리 과정 중 임파절의 염증, 종대가 자주 발생한다. 특히 목, 서혜부, 겨드랑이 처럼 피부 표면에 가까운 임파절이 흔히 연루된다. 이 가운데 목 부위 임파선의 울혈, 염증이 가장 많다.

임파선 울혈 및 종창이 생기면 중이(中耳)에서 목구멍으로 연결된 유스타키안관을 차단할 수 있다. 유스타키안관에 역압이 생겨 고막의 울혈, 감염, 파열을 초래할 위험도 있다. 또한 중이, 내이 울혈은 현기증, 현훈(vertigo), 평형 장애를 초래한다. 또한 목구멍 임파선이 차단되면 부비동 배출을 방해하여 부비강염(sinusitis)이 생기기도 한다. 목구멍 임파선이 부어오르면 간의 배출 밸브가 좁아져 있다는 뜻이다.
NAC, ALA등 글루타치온 증강제(glutathione enhancer), 클로로필 제품, 실리마린, 플라보노이드, DIM, I-3-C은 대표적인 해독제다
충분량의 생수를 섭취하여 변비 개선 및 혈중 독소 배설을 증가시키고 유산소 운동으로 발한을 통해 피하에 정체된 중금속과 기타 지용성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킨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으로 체내 혐기성 대사물(불완전 연소 산물)과 대사 잔류물의 정화를 시도한다.



스트레스와 복부 지방이 간장에 미치는 영향


급성 스트레스는 노에피네프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만성 스트레스는 코티솔 분비를 증가시킨다. 장막(omentum) 표면에는 다량의 코티솔 수용체가 존재하여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코티솔이 지방 저장을 터보차징(turbocharging)시킨다. 이처럼 증가된 복부 지방(omental fat)은 인슐린 저항성을 더욱 증가 시킨다.

1) 혈당을 만성적으로 증가시킨다

2) 장막에 염증성 화학물질을 차지(charge)시켜 직접 간에 쏟아 붓는다

3) 장막의 고옥탄 지방(high-octane fat)을 간으로 직접 펌핑하여 간은 더 많은 염증성 화학물질을 생성한다.

요약하면

스트레스에 의한 장막의 지방 축적 증가(내장 지방)

 1) 인슐린 저항성 증가
 2) 간장으로 지방 유입 증가(지방간)
 3) 염증성화학물질(염증성 인자)
 4) 독성 물질(염증성 인자) 증가에 의한 간장 부하 증가

지방간은 간장에 중성 지방이 과잉 축적된 상태다. 간장에서 지방 합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거나 지방대사(지방 분해)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간장에 지방이 과다 축적된다.

지방간의 병인

1) 알코올 과다 섭취에 의한 알코올성 지방간: 지방간의 최대 원인이다. 알코올 대사 과정(alcohol dehydrogenase) 중 생성된 과량의 수소 이온은 특히 지방과 탄수화물 산화를 방해하는 중대한 요인이다. 과음은 간장 내 프리라디칼 과잉 생성의 최대 원인 중 한가지로 인정되고 있다.

2) 고당분 및 고 칼로리 식이(고지방식)
- 고 인슐린 혈증에 의한 중성 지방 생산 증가 및 지방 재사 기능 저하

3) 운동 부족: 지방 연소 기능 저하

4) 스트레스 및 복부 비만
내장 지방은 가장 민감한 스트레스 지표다.

5) 영양소 결핍 및 흡수 장애
- 지방 대사 과정(산화 과정)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 및 영양소(choline, inositol등), 미네랄 등의 결핍으로 인한 대사 장애

6) 독소 증가에 따른 간장 해독 체계 과부하: 탄수화물 및 지방의 원만한 대사를 방해하는 원인

7) 산소 부족: 중증 빈혈이나 울혈성 심질환 등 때문에 간장에 산소 공급 부족 시 산화기능 저하로 인한 지방 대사 장애(지방 축적)

치료

1) Low GI 식이
2) 레시틴(lecithin) 8~15 그람/1일
3) CoQ10(미토콘드리아에서 지방 분해 증가)
4) 비타민 B군, 이노시톨, 엽산, 비오틴, 항산화 식물 영양소
5) 클로로필 등

간 해독 체계(2)
Liver deoxification


간은 인체 해독의 핵심 기관이다.

-간은 혈액의 여과기관이다.

간은 분당 2 리터(2 quarts) 가까운 혈액 (1갤런 = 2 쿼트, 1 갤런=3.8 리터, 1 쿼트= 0.95 리터)을 여과시켜 혈액 내의 세균, 내독소(ENDOTOXIN), 항원-항체 복합체(Ag-Ab COMPLEX) 및 기타 독성 물질을 제거한다. 혈액 1회 통과(1 PASS)로 99%의 독성물질을 제거하여 담즙으로 배출시킨다. 콜레스테롤이나 지용성 독성물질을 함유한 담즙을 생성 분비하는 것이다. 간은 담즙을 합성하고 분비시킨다. 독성 물질이나 쓰레기가 들어있는 담즙을 만들어 장으로 내다 버리면 장의 식이 섬유가 이를 흡수하여 체외로 배설된다. 하루에 1 쿼트(Quart; 약 1 리터)의 담즙을 만들어 낸다. 식이섬유가 부족하면독성물질이 재 흡수되거나 장내 세균에 의해 독성이 첨가되어 더욱 파괴성 물질로 변한다.

- 간은 효소적 분해(PHASE I & II) 기관이다.

가) 1 단계 해독(PHASE I DETOX)

시토크롬 P450 계열 효소: 50~100 종류의 효소로 구성된다. 각 효소는 특정 타입의 화학물질을 해독시킨다. 해독 방식은 직접 중화시켜 신장으로 배설시키거나 화학적으로 더 큰 활성을 가진 중간 물질로 변화시켜 Phase II 효소에 의해 처리시킨다. 만일 Phase II에서 이 중간 물질을 처리하지 못하면 독성이 더욱 커진다. 개인에 따라 P450 활성 차이 때문에 해독 능력에 차이를 보인다.
1단계 해독 기능이 여의치 못하면 카페인이나 향기에 대한 내성이 떨어진다.
1단계 해독 정도(활성도)는 카페인을 해독시키는 정도로 측정하는 것이 객관적 방식이다. 카페인은 1 단계에서 화학적으로 중화된다.

1단계에서 독성 물질(TOXIN) 한 분자를 해독 시킬 때마다 프리라디칼(FREE RADICAL) 한 분자가 생성된다. 이때 생성된 자유기는 글루타치온(GLUTATHIONE; GSH)이 처리하고 글루타치온은 GLUTATHIONE DISULFIDE(GSSG)로 산화된다.

독성물질의 농도가 높을수록 자유기가 다량 생성되어 글루타치온 결핍을 초래한다. 1단계에서 만들어진 활성화 중간 물질을 2단계에서 제거하지 못하면 활성화된 중간 물질의 독성이 더 강화, 누적되어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한다.
1단계와 2단계 해독 기구의 가동 비율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1단계 기능이 매우 매우 활발한 반면 2단계 기능이 저하되거나 활성이 없어지면 해독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2단계 해독 기능의 활성이 떨어질 때 1단계 해독 기능을 촉진시키는 것은 금기 사항이다. P450 효소계는 뇌세포에서도 발견된다. 뇌에 영양소 및 항산화제가 불충분하면 신경세포에 손상을 초래하여 알츠하이머 병에 민감해진다.

P450 효소계의 필수 영양소는 아연, 비타민 C, 마그네슘, 구리(아씨막구)다.

또한 1 단계 해독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PHASE I DETOX INDUCER(ACTIVATOR)는 약물 및 환경 독소는 P450 효소계 작동을 활성화하여 자유기 생성 및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

1) 양배추, 브로콜리, 겨자?꽃, ?순무, Brussel sprout 등 유채속(屬; BRASSICA) 식물의 I3C(INDOLE-3-CARBONOL는 1 단계 및 2 단계 해독 기능을 모두 활성화시킨다.
2) I3C는 간은 물론 장의 해독 효소까지 활성화시킨다
3) 오렌지, 탄제린(TANGERINES), 캐러웨이 (회양풀의 일종; 미나리과: CARRAWAY) 및 나도고수(DILL; 미나리과)의 씨앗)에 들어있는 리모넨(LIMONENE)은 1단계와 2단계를 활성화시킨다.

1단계 해독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 (PHASE I DETOX ACTIVATORS)

- 약물: 알코올, 니코틴, 페노바비탈, 설폰아마이드, 스테로이드
- 음식: 양배추, 브로콜리, BRUSSEL SPROUTS, 숯불 구이(육류), 고단백식, 오렌지, 탄제린

* 감귤류 열매(GRAPEFRUITS)는 제외된다

영양소: 나이아신, 비타민 B1, 비타민 C
약초(HERBS) : 캐러웨이, 나도고수 씨앗(DILL SEEDS)
환경 독소(ENVIRONMENTAL TOXINS): 사염화탄소(CARBON TETRACHLORIDE), 매연 배기 가스(EXHAUST FUMES), 유독성 페인트 기체(PAINT FUMES) 다이옥신(DIOXIN), 살충제(PESTICIDES)

1 단계 해독 기능 억제제 (PHASE I DETOX INHIBITORS)

P450 효소계 억제제는 독성 물질을 신체에 오래 머물게 한다. 감귤류 열매(GRAPEFRUIT JUICE)에는 나린제닌(NARINGENIN)이라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다. 이 물질은 P450 활성을 30% 정도 감소시킨다.
강황의 커뮤민(CURCUMIN)은 1 단계 해독 기능을 억제하고 2단계 해독 기능을 자극한다. 숯불 구이(육류)에 함유된 벤조피렌(BENZOPYRENE)과 담배 연기의 방향족 탄화수소도 1 단계 해독 기능을 억제시킨다.
나이를 먹으면(AGING) 1 단계 해독 효소 활성 및 간을 경유하는 혈류량, 육체 활동 이 모두 감소되어 혈류 순환 및 영양상태가 나빠져서 해독 기능에 문제가 생겨 노인이 되면 약물에 대한 독성 반응이 빈발한다.

약물: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S), 항히스타민(ANTIHISTAMINES), 시메티딘(CIMETIDINE), 제산제, 케토코나졸(KETOCONAZOLE,) 설파페나졸(SULFAPHENAZOLE)
음식: 나린제닌 (NARIGNENIN ; GRAPEFRUIT 주스), 커뮤민(강황), 캡사이신(CAPSAICIN : 칠레 고추(CHILLI PEPPER), 유제놀(EUGENOL; ‘정향유’ CLOVE OIL), 쿼세틴(QUERCETIN; ‘양파’ onION)
식물성 약품(BOTANICALS) : 커큐민(CURCUMIN), 캡사이신 (CAPSAICIN), 유제놀(EUGENOL)
기타: 노화(AGING) ? 장내 세균에서 유래한 독소 (TOXINS FROM INAPPROPRIATE BACTERIA IN THE INTESTINES)

나) 2 단계 해독(PHASE II DETOX)

포합 반응(CONJUGATION REACTION)


- 간에 있는 여러 가지 효소가 독성물질(TOXIN)에 작은 분자를 부착하여 중화한 다음 소변이나 담즙으로 배출시키는 반응이다.

2 단계 효소(PHAE II ENZYME)는 일부 독소에 직접 작용하지만 나머지는 1 단계 효소에 의해 먼저 활성화된 후 작용한다.

6가지 해독 경로(구라구라매설)가 가동된다.

- 글루타치온 접합 (GLUTATHIONE CONJUGATION,)
- 아미노산 접합 (AMINOACID CONJUGATION)
- 글루쿠로니화(GLUCURONIDATION)
- 아세틸화(ACETYLATION)
- 메틸화(METHYLATION)
- 설파화(SULFATION)

2 단계 효소계의 활성화에는 별도의 영양소를 요구하며 작은 분자 합성과 2단계 효소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하다.

1)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만성 피로 증후군) 2) 마그네슘 기능 부전(MAGNESIUM DEFICIENCY) 3)육체적 저활동(PHYSICAL INACTIVITY)일 때에는 2단계 해독 기능이 저하되어 독성 중간 물질을 누적시킨다.

가) 글루타치온 접합 반응(GLUTATHIONE CONJUGATION)

- 2 단계 해독 기능의 일차적 경로다
-글루타치온은 3개의 아미노산인 CGG 즉 시스테인(cysteine), 글루타민산(glutamic acid), 글라이신(glycine)으로 이루어진 3중 펩타이드(TRIPEPTIDE)로 수용성 MERCAPTATE를 생성하여 소변으로 배설시킨다. 수은, 납 등 중금속과 같이 지용성 화합물 제거는 특히 글루타치온이 적당량 존재해야 가능하다. 메치오닌(METHIONINE이 충분해야 시스테인(CYSTEINE)이 생성되어 글루타치온GLUTATHIONE)의 적량을 유지한다. 독성물질(TOXIN)이 증가하면 메치오닌(METHIONINE)을 동원하여 시스테인(CYSTEINE)과 글루타치온(GLUTATHIONE) 합성이 증가한다. 이들 물질이 증가한 만큼 소모도 증가하여 결국 글루타치온( GLUTATHIONE) 결핍을 초래한다.
글루타치온이 결핍되면 (GLUTATHIONE DEFICIENCY) 간 손상이 증가되어 독성물질(TOXIN)이 유도한 질환(암)을 초래한다. 특히 1단계 해독 체계의 활성이 증가할 때 야기된다.

글루타치온 결핍(GLUTATHIONE DEFICIENCY) 원인

1) 다량 사용할 때
2) 글루타치온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 결핍
3) 글루타치온 합성을 억제할 때
4) 흡연: 니코틴 해독 및 담배 독성 물질에서 기인한 유리 라기칼(FREE RADICAL) 제거에 글루타치온이 과다 사용된다
5) 과일, 야채, 조리한 어류, 육류 등 식원성 글루타치온은 장에서 흡수율이 좋지만 글루타치온 보충제는 흡수가 쉽지 않다
6) 건강인의 경우 비타민 C 500 mg/ 1일 섭취하면 조직 내 글루타치온 농도가 유지되거나 상승한다(50%상승). 그러나 비타민 C를 2000 mg까지 증량시켜 합성율이 증가해도 5%정도만 상승한다.
7) NAC(N-ACETYLCYSTEINE), 글라이신(GLYCINE), 메치오닌(METHIONINE), 비타민 C 등은 글루타치온(GULTATHIONE) 합성을 증가시키는 물질이다. 이들 물질은 항산화제로도 사용되어 극심한 산화 스트레스(항암제, 과량 약물 복용, 에이즈등)가 있을 때 NAC 보충제를 복용한다.

나)아미노산 접합 반응(AMINO ACID CONJUGATION)

글라이신(GLYCINE), 글루타민(GLUTAMINE), 타우린(TAURINE), 아지닌(ARGININE), 오니신(ORNITHINE)은 독성물질을 중화시킨다

글라이신은 2 단계 아미노산 해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이다.
간염, 알코올성 간질환, 암, 만성 관절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임신 중독증, 과다한 화학물질에 노출될 때 아미노산 접합 반응이 저하된다.
아미노산 접합 반응 정도는 BENZOATE CLEARANCE TEST로 가늠할 수 있다. 아미노산 접합 능력을 체크한다. 신체가 벤조산(BENZOATE)을 해독시키는 비율을 측정한다. 벤조산(BENZOATE)을 글라이신(GLYCINE)과 접합시켜 히푸르산(마뇨산; HIPPURIC ACID)를 생성하여 신장으로 배설시킨다.
글라이신 접합 경로의 활성은 개인차가 있다. 유전적 다양성 및 간의 글라이신 이용도(GLYCINE AVAILABILITY) 때문이다.
저 단백 식이, 독성물질에 장기간 노출될 때 접합 반응에 사용되는 글라이신 및 기타 아미노산 결핍을 초래한다

다) 메틸화(METHYLATION)

독성 물질에 메틸기를 접합시키는 것이다. 메틸기의 소스는 샘(SAM)이며 샘은 메치오닌에서 파생된다.
메치오닌에서 샘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콜린(CHOLINE), 비타민 B12, 엽산을 필요로 한다.
메치오닌은 간을 출입하는 지질 흐름(LIPID FLOW)을 촉진하며 시스테린, 타우린과 함께 유황 함유 화합물이다. SAM은 에스트로젠을 메틸화시켜 불활성화한다. 따라서 에스트로젠 우세 현상은 메치오닌으로 치료한다.
에스트로젠 우세증은 생리전 증후군(PMS), 에스트로젠이 유발한 담즙 정체( CHOLESTASIS)를 경감시킨다. 담즙 정체증은 담낭 내에 담즙이 정체되고 막 유동성(MEMBRANE FLUIDITY)을 감소시킨다.

라) 설파화 (SULFATION)

유황함유 화합물을 독성물질에 접합시킨다.
1)일부 약물 2)식품 첨가제 3)장내 세균에서 유래한 독성물질이나 환경 독소 4)일부 신체 정상 화학물질을 해독한다.
스테로이드, 갑상선 호르몬을 제거하는 주요 경로다.
신경 전달 물질 제거의 일차 경로이며 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신경계 장애를 초래한다.
설파화 접합(SULFATION CONJUGATION)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 저 메치오닌, 저 시스테인 식이는 설파화 접합을 감소시킨다.
- 과다한 몰리브덴(MOLYBDENUM), 비타민 B6(하루에 100 mg 이상) 섭취하면 설파화 접합 정도를 떨어뜨린다.
- 황산염(SULFATE) 보충제, 유황 함유 식이나 타우린, 글라타치온 섭취가 증가되면설파화가 증가한다.

마)아세틸화(ACETYLATION)

독성 물질에 아세틸 CoA를 접합시키는 것이다.설파 약물을 제거한다. 이 해독 경로는 유전적 변이가 심하다. 이 시스템이 불량하면 설파제나 기타 항생제에 매우 민감해진다. 활성도 개선 방식은 잘 알려진 바 없지만 아세틸화 활성은 치아민(THIAMINE),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비타민 C에
의존적이다

바) 글로쿠로니화(GLUCURONIDATION)

독성물질에 글루쿠로니산(TOXIN에 GLUCURONIC ACID)을 결합시키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는 UDP-GLUCURONYL TRANSFERASE(UDPGT) 효소가 필요하다.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파괴되면 빌리루빈을 형성한 후 빌리루빈이 알부민과 결합하여 간으로 이동한다. 간에서 UDPGT 효소에 의해 글루쿠로니산(GLUCURONIC ACID)과 결합하여 수용성화된 후 담즙을 통해 소장으로 배설시킨다.
아스피린(ASA), 멘톨, VANILLIN (합성 바닐라), 식품 첨가제(BENZOATES), 일부 호르몬, 처방약 등은 흔히 이 경로를 통해 해독시킨다.

길벗 증후군(GILBERT’S SYNDROME) : 헤모글로빈 분해 산물인 빌리루빈(BILIRUBIN) 대사 장애다. 피부와 공막(SCLERA)가 노란색 기미를 띤다. 이때 모노터핀(MONOTERPENE) 리모넨(LIMONENE)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UDPGT가 증가되어 개선된다.

2 단계 해독 효소에 필요한 필요한 영양소

1) 글루타치온 접합 : 글루타치온, 비타민 B6
2) 아미노산 접합 : 글라이신
3) 메칠화 : 샘(S-ADENOSYL-METHIONINE)
4) 설파화(SULFATION) :시스테인, 메치오닌
5) 아세틸화(ACETYLATION) :아세틸 CoA
6) 글루쿠로니화(GLUCURONIDATION) : 글루쿠로니산(GLUCURONIC ACID)


2단계 해독 효소 보강제(PHASE II DETOX ENZYME INDUCERS)

1) 글루타치온 접합 :BRASSICA 과 식이(양배추, 브로콜리, BRUSSELS SPROUTS)및 리모넨 함유 식이(CITRUS PEEL, DILL WEED OIL, CARAWAY OIL)
2) 아미노산 접합: 글라이신
3) 메틸화(METHYLATION): LIPOTROPIC(抗指肝性) 영양소(콜린, 메치오닌, 베타인, 엽산, 비타민 B6)
4) 설파화(SULFATION) :시스테인, 메치오닌, 타우린
5) 아세틸화(ACETYLATION) :아직 밝혀진 것 없다
6) 글루쿠로니화(GLUCURONIDATION): 생선 기름, 흡연, 피임약, 페노바비탈, 리모넨 함유음식

* LIPOTROPIC (抗指肝性)

지방 대사에 작용하여 간의 지방 축적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성질 및 그런 효과가 있는 물질을 말한다.

2 단계 해독 체계 억제제(PHASE II DETOX INHIBITORS)
1)글루타치온 접합 : 셀레늄, 비타민 B12, 글루타치온, 아연 결핍
2)아미노산 접합 : 저 단백 식이
3)메틸화(METHYLATION) : 엽산, 비타민 B12 결핍
4)설파화(SULFATION) : NSAIDs(ASA등), TARTRAZINE(황색 음식 염료, 몰리브덴 결핍
5) 아세틸화(ACETYLATION) : 비타민 B2, B5, C 결핍
6 글루쿠로니화(GLUCURONIDATION) :아스피린, 프로베네시드(PROBENECID


* SULFOXIDATION

약물이나 음식 중 유황 함유 분자가 대사되는 과정이다.

음식 및 약물을 보존하기 위해 첨가제로 SULFITE 사용(감자 샐러드, 야채를 신선하게 보이게 하고 건조 음식이나 일부 약물의 건조 상태 유지에 사용)한다. 이때 SULFITE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SULFITE (아황산 염)은 SULFITE OXIDASE 효소에 의해 황산염(SULFATE)으로 전환되어 소변을 통해 배설된다.
SULFOXIDATION DETOX PATHWAY 기능이 불량한 경우 소변의 SULFITE/SULFATE 비율이 증가한다

아스파라가스(ASPARAGUS) 섭취 직 후에는 소변에서 강렬한 냄새가 난다
천식은 SULFITE 첨가제와 반응하여 치명적일 수도 있다. SULFITE OXIDASE는 몰리브텐에 의존적이다. 몰리브덴은 소변의 SULFITES/SULFATE RATIO
를 증가시킨다.

담즙 배설 (BILE EXCRETION)

변형된 독성물질 제거에 일차적 경로다.
담즙 정체(CHOLESTASIS; 담즙 배설 억제) 시에는 독성 물질이 간에 장시간 체류한다.

담즙 정체(CHOLESTASIS)의 원인은

1) 담관 폐쇄(담석 ‘GALL STONE’ 고지방, 저 섬유 식이)
2) 간장 내 담즙 흐름(BILE FLOW) 장애

- 혈청 빌리루빈, 알칼리성 인산 분해 효소(ALK, PHOSPHATASE), SGOT, LDH, SGPT의 증가는 간 세포 손상을 의미하고 담즙 흐름 장애를 초래한다. 검사상 정상이라도 피로, 무력감, 소화장애, 알레르기, 화학물질에 대한 민감성, 생리전 증후군, 변비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간 해독 기능 보강 시키기(Liver support)

- 영양소 인자(NUTRITIONAL FACTORS)

1) 항산화 비타민: 비타민 C, E, 베타 카로틴
2) 비타민 B군, 칼슘, 미량 미네랄 : 중금속 및 독성 화합물 제거에 중요하다. 항지간성 영양소(LIPOTRPIC AGENTS)인 콜린, 베타인, 메치오닌, B6, 엽산, B12는 간을 출입하는 지방과 담즙 흐름을 촉진한다. 항지간 영양소 포뮬라(LIPOTROPIC FORMULA)는 SAM과 글루타치온 농도를 증가시켜 간염, 간경화, 화학 물질에 의한 간질환의 개선에 활용된다. 메치오닌, 콜린, 베타인 등이 SAM 레벨을 증가시킨다

- 식물성 약품(BOTANICAL MEDICINES)

실리마린(SILYMARIN)은 MILK THISTLE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로 간 손상을 방지하고 해독 기능을 촉진시킨다
1) 항산화제(VITAMIN C & E보다 훨씬 강력)
2) 글루타치온 합성 증가(=핵심 기전이다)
3) 간 조직을 재생시킨다
실리마린은 술 및 기타 독성 화학물질에 의한 글루타치온 결핍을 방지하고 글루타치온 수준을 35% 증가시킨다
(출/세우미 비뇨기과)